DIET EXPO  |   SECON  |   eGISEC  |   PIS FAIR  |   ISEC  |   Expo Solar  |   Smart Factory Korea  |   INFO-CON
전체기사| 헬스케어| 피트니스| 뉴트리션| 칼럼/오피니언
   
Home  >  View All  >  기사목록
|  기사입력 : 2017-09-12

노인 하루 6시간 이상 좌식 생활? 심혈관 질환 위험 두 배​!

트위터 보내기  페이스북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국내 성인의 42%가 하루 3∼5시간 좌식 생활
하루 좌식 시간이 10시간 이상 고콜레스테롤혈증 위험 증가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 노인이 하루에 6시간 이상 앉아서 생활하면 좌식 시간이 3시간 미만인 노인에 비해 심혈관 질환 발생 위험이 두 배 이상 높아지는 것으로 밝혀졌다. 성인이 하루 10시간 이상 앉아서 지내면 고(高)콜레스테롤혈증 위험이 두 배 높았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 따르면 고려대 구로병원 가정의학과 김선미 교수팀이 보건복지부의 2013∼2014년 국민건강영양조사 원자료를 토대로 19세 이상 성인 5339명의 앉아서 생활하는 시간과 심혈관 질환ㆍ고혈압ㆍ당뇨병 발생의 상관성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 연구에 의하면 65세 이상 노인의 앉아 지내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심혈관 질환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iclickart]


이 연구결과(한국인의 좌식 행동과 당뇨, 심혈관 질환 그리고 대사 증후군과의 관계 및 건강행태: 2013, 2014년 제6기 국민건강영양조사)는 대한가정의학회지 최근호에 소개됐다. 연구에서 하루 24시간 중 앉아있는 시간은 3시간 미만인 성인은 15%(811명)에 불과했다. 좌식 시간이 3∼5시간이라고 응답한 성인이 42%(2257명)로 가장 많았다. 6∼9시간은 25%(1315명), 10시간 이상은 18%(956명)였다. 이는 국내 성인의 85%가 하루 3시간 이상 좌식 생활을 한다는 의미다.

연구에서 65세 이상 노인의 앉아 지내는 시간이 늘어날수록 심혈관 질환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3시간 미만 앉아 지내는 노인에 비해 좌식 시간이 하루 3∼5시간인 노인의 심혈관 질환 위험은 1.3배, 6시간 이상인 노인은 2.1배였다. 나이에 상관없이 하루에 앉아있는 시간이 10시간 이상인 사람의 고콜레스테롤혈증 위험은 1일 좌식 시간이 3시간 미만인 사람보다 2.1배에 달했다.

TV 시청시간, 하루 총 앉아 지내는 시간, 차에 앉아있는 시간 등 좌식 시간이 길수록 심혈관 질환ㆍ사망률 증가와 연관이 있다는 연구는 이미 여럿 나와 있다. 지나친 TV 시청, PC 작업, 운전 등 좌식 행동이 비만ㆍ당(糖)대사 손상을 증가시키는 위험요인으로 작용한다는 연구결과도 발표됐다.

김 교수팀은 논문에서 “이번 연구에선 장시간의 좌식 생활이 당뇨병ㆍ고혈압ㆍ대사증후군의 위험을 특별히 높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2009년 통계청 발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성인의 하루 평균 수면시간은 약 7시간48분이다. 수면시간을 제외한 16∼17시간을 활동한다. 이중 50∼60%에 해당하는 8∼9시간을 TVㆍ인터넷 등 미디어 이용과 업무ㆍ학습ㆍ이동(운전ㆍ탑승 등)ㆍ휴식 등 좌식 생활에 할애하는 것으로 예측됐다.
[헬스뉴스 전시현 기자(health1@health-news.co.kr)]
전시현 기자 작성기사 더보기
노인의 간식, 건강의 적일까? 친구일까?
노인의 빈혈, 몸의 이상 신호일 수 있다
꾸준히 증가하는 노인성 안질환, 증상 및 대처법
 
 
   트위터 보내기  페이스북 보내기  네이버 밴드 보내기  싸이월드 공감 보내기  카카오 스토리 보내기  구글 보내기   
 
네티즌 의견
전체 0   아이디 작성일
 
의견쓰기
다음기사글이 없습니다.
이전기사글이 없습니다.
 기사목록 보기
  View All 주요기사
 

  가장 많이 본 기사

피부회춘을 돕는 열대과일 노니의 효..
의사들만 아는 계핏가루의 놀라운 효..
다이어트에 최강 효과가 있는 운동 B..
빈 속에 먹으면 절대 안되는 의외의 ..
4개월만에 13kg 감량, 찰보리 다이어..
기가 막힌 천연보약 우엉의 효능
단백질이 부족하면 생기는 증상 5가..
울퉁불퉁한 종아리, 얇아지는 모든 ..
전신 다이어트에 좋은 웍다운 코브라..
여성에게 하루 30분, 주 3회 근력운..

  설문조사

2017년 당신이 가장 빼고 싶은 부위는?

  소두가 되고 싶어, 얼굴과 목
  다이어트는 뭐니뭐니해도 복부지, 배와 옆구리
  반팔티를 못 입겠네, 팔
  셀룰라이트여 가라! 다리
  요즘 대세는 뒤태, 등과 허리
   
회사소개 | 취재요청 | 뉴스/기사제보 | 제휴 제안 | 광고문의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용약관 | 청소년 보호정책 | RSS서비스 | 객원기자모집
 
등록번호: 서울 아00999  |  등록연월일: 2009년 10월 22일  |  사업자등록번호: 105-86-27410  |  대표: 최정식  |  한국인터넷신문위원회 이사社    
   서울시 마포구 마포대로 25 (마포동, 신한디엠빌딩 13층) (우. 04167)  |  TEL: 02-719-6931  |  FAX: 02-715-8245  |  Email: info@health-news.co.kr
발행인 : 최정식  |  편집인 : 이상열  |  청소년보호책임자 : 이상열
Copyright 2015 INFOTHE Co., Ltd. All rights reserved.